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규 (경희대학교) 정젤나 (경희대학교) 최정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0권 제1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233 - 2,25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비스 기업이 존속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최고경영자부터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사원까지 공통된 가치관과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경영자와 종사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대단히 중요할 뿐만 아니라 종사원을 위한 보상제도와 복지제도가 잘 정비되어 있어야 직무몰입과 조직몰입을 기대할 수 있고, 이는 훌륭한 서비스 제공으로 나타나 호텔의 기업가치 극대화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 종사원에 대한 내부마케팅이 직무몰입과 조직몰입을 통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실증조사 분석을 위해, 서울 및 수도권 지역 특1급 또는 특2급 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내부마케팅 요인은 직무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호텔기업의 내부마케팅이 호텔 내부 종사원의 직무몰입을 강화시키는데 유의미한 활동임을 의미한다. 그리고 정서적 몰입에는 교육훈련을 제외한 내부커뮤니케이션, 권한위임, 보상시스템 3가지 요인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조직 규범적 몰입에는 내부커뮤니케이션과 보상시스템을 제외한 교육훈련, 권한위임 2가지 요인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몰입 요인은 재무적 성과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재무적 성과에는 정(+)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호텔 조직 내 내부마케팅이 직무몰입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경영성과에 있어 핵심적인 관리 기준이 됨을 실증적 연구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683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