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천연 탄산음료 제품의 시장 세분화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건강증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건강증진 고관심형’, ‘건강증진 관심형’, ‘건강증진 저관심형’ 세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건강증진 고관심형은 외모를 추구하고 질병 예방에 가장 적극적이며 건강한 식생활을 중시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는 집단이다. 50대가 30.4%, 20대가 20.1%로 50대의 비율이 더 높은 경향을 보이며, 월소득 400만 원 이상이 71.1%를 차지하여 건강증진 고관심군을 타깃으로 장년층을 위한 제품, 프리미엄 제품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건강증진 고관심형은 안전한 식재료, 맛, 가격 적절성, 유통기한 표시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으며, 저 당분, 갈증 해소 도움, 천연향과 천연색소, 구입 편리, 유통기한 표시, 저 카페인 순으로 만족도가 나타났다. 가격 적절성을 제외한 중요도와 모든 만족도 값이 다른 군집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건강증진 고관심형을 타깃으로 제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가격 적절성, 안전 식재료, 맛, 유통기한 표시 순으로 갭이 크게 나타나 고관심형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대에 대한 분석, 제품 선호도 파악, 품질인증을 통한 제품의 안전성 확보 등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건강증진 고관심형의 천연 탄산음료 개발 제품 구매의사는 천연 탄산음료, 천연 탄산수, 천연 탄산과즙음료, 천연 탄산와인, 천연 탄산막걸리 순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군집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구매의사가 가장 높았다. 특히 천연 탄산과즙음료 제품의 구매의사도 높았으며, 추가지불의사도 18.2%로 가장 높아 과일을 첨가한 천연 탄산음료 제품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건강증진 고관심형의 천연 탄산음료 구매이유는 ‘소화에 도움 되기 때문’, ‘탄산 강도에 따라 제품 선택 가능’ 순으로 나타나 탄산강도를 달리한 천연 탄산음료 제품의 개발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건강증진 관심형은 건강증진에 보통의 관심도를 보이는 집단으로 50대가 27.4%, 20대가 26.9%로 고관심형에 비해 20대의 비율은 다소 높은 경향을 보이며, 월소득 400만 원 이상은 58.9%를 차지하였다. 천연 탄산음료 제품 선택 시 안전한 식재료, 가격 적절성, 유통기한 표시, 구입 편리, 맛 순으로 중요하게 고려하며, 만족도는 천연향과 천연색소, 저 당분, 갈증 해소, 구입 편리 순으로 나타났다. 가격적절성, 안전한 식재료, 맛 순으로 갭이 크게 나타났다. 또한, 천연 탄산수의 구매의사와 추가지불의사가 가장 높았다. 건강증진 저관심형은 건강증진 관심도가 보통보다 낮은 집단으로 20대 28.9%, 30대가 32.0%로 청년층의 비율이 높으며, 월소득 400만 원 이상이 51.6%로 다른 군집에 비해 월소득이 다소 낮은 경향을 보였다. 중요도는 가격 적절성, 안전한 식재료, 구입 편리, 유통기한 표시, 맛 순으로 나타나 다른 군집에 비해 가격 적절성을 가장 중요시 하였다. 만족도는 천연향과 천연색소, 저 당분, 구입 편리, 갈증해소 순으로 나타났다. 가격 적절성, 맛, 안전한 식재료, 유통기한 표시 순으로 갭이 나타났으며, 건강증진 저관심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가격 적절성과 맛의 갭 값이 가장 크게 나타나 가격과 맛이 가장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건강증진 고관심형’, ‘건강증진 관심형’, ‘건강증진 저관심형’ 모두 가격 적절성이 가장 기대에 미치지 못하므로 음료업계는 가격대별 제품 출시, 가격대비 질을 향상시킨 제품개발 등 가격에 대한 다각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천연 탄산음료 제품 선택 시 맛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건강증진 고관심형, 맛에 대한 기대치가 가장 낮은 건강증진 저관심형을 대상으로 선호도가 높은 천연 탄산음료 제품 개발을 위한 전략도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건강증진 라이프스타일을 적용하여 소비자군을 분류하여 천연 탄산음료 제품에 대한 소비자 행위를 분석한 것이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음료, 식품 분야의 시장세분화 분석을 위한 유용한 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 음료업계가 다양한 천연 탄산음료 제품 개발 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research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market for natural carbonated drinks with health improving lifestyle. A survey was conducted enrolling adults over the age of 20 years. Data analysis of 544 valid samples was performed using SPSS 18.0. Participants were segmented based on their degree of interest in a health improving lifestyle as follows: ‘high-interest’, ‘mid-interest’, and ‘low-interest’. In the ‘high-interest’ cluster, 30.4% were in their 50s, and 74.1% had a higher monthly income than ₩4,000,000. The ‘high-interest’ group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higher satisfaction and importance in all items except price appropriateness compared to other clusters. Safe ingredients, taste, price appropriateness, and expiration date indication showed high importance while low-sugar, thirst relief, natural flavor, and coloring showed high satisfaction by written order. The ‘high-interest’ cluster also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higher purchase intention for natural carbonated drinks than other clusters. In the ‘mid-interest’ cluster, 27.4% were in their 50s, and 26.9% were in their 20s. Moreover, 58.9% had a monthly income higher than ₩4,000,000. The ‘mid-interest’ cluster considered safe ingredients to be the most important. In the ‘low-interest’ cluster, 28.9% were in their 20s, and 32.0% were in their 30s. 51.6% of all ‘low-interest’ participants earned more than ₩4,000,000. This group considered price appropriateness to be the most important. The study results can be used as baseline data to establish market segmentation strategies for natural carbonated drinks according to health improving lifesty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