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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국평 (연세대학교) 조은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9 No.4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3 - 38 (26page)
DOI
10.15757/kpjt.2017.49.4.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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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는 유례없는 극단주의와 혐오에 몸살을 앓고 있다. 가짜 뉴스가 횡행하고 ‘대안적 사실’이라는 용어가 사용될 만큼 사실을 왜곡, 부정하는 일이 도를 넘었다. 이런 현상 배후에 왜곡된 해석이 있다. 담론 생산자 자신은 담론의 편향성을 쉽게 인지하지 못한다. 이 점에서 수용사 연구가 지니는 가치가 있다. 하나의 텍스트가 수천 년간 다양한 의미로 읽혀 온 해석의 여정을 따라갈 때 우리는 확신을 가장한 시선의 편향에 눈을 뜨게 된다. 본고는 이런 문제의식을 안고 성서 해석 전통에서 우리 사회의 담론의 갈등과 유사한 역동을 보이는 ‘이스라엘’의 범위와 경계에 대한 해석의 충돌에 천착한다. ‘누가 이스라엘인가?’ 역사 속에서 유대교와 기독교와 이슬람이 성지 예루살렘을 차지하기 위해 투쟁해 왔듯이, 해석의 역사에서 독자들은 ‘이스라엘’에의 참여 혹은 독점 소유를 위해 씨름해 왔다. 이에 유대교 랍비들과 초대 교부가 야곱이 이스라엘이 되는 ‘브니엘’ 사건(창32:25-33)을 어떻게 해석했는지 살펴보고, 두 독자군이 자기 동일시와 타자화 등 여러 기술을 동원해 ‘이스라엘’을 독점하고자 씨름해 온 양상을 조망하고, 모든 독자가 본질상 욕망하는 존재임을 드러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독자의 참여 공간으로서 이스라엘
Ⅲ. 해석의 씨름: ‘이스라엘’에 대한 미드라쉬와 초대 교부들의 해석
Ⅳ. 나가는 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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