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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수경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29 - 15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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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20년대 불가코프의 주된 문학 활동이 저널리즘 공간에서 이루어진 점에 주목하였다. 특히 모스크바 철도노동자 기관지「경적」과 베를린 망명지 신문인「전야」에 게재한 펠리에톤 작품을 중심으로 불가코프의 문학적 글쓰기의 면면을살펴보았다.
일련의 작품 분석을 통해 우리는 불가코프가 사실의 객관적 보도자로서의 저널리스트가 아닌 초연한 관찰자로서의 작가, 나아가서는 펠리에톤 공간에서 시대 의식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철저하게 현실을 인식하고자 몸부림치는 작가가 되고자 했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는「경적」의 펠리에톤에서 인물들의 짧은 대화가 예술 텍스트가 되고 언어유희로 인해 일상은 환상으로, 평범함은 부조리로 바뀌는 것을 보았다. 한편「전야」의 펠리에톤에서는 작가의 통찰력 있는 목소리가 1920년대 모스크바의 풍경을 파노라마처럼 제시하고, 모스크바로 대표되는 소비에트 러시아의 현실을 예리하게 논평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1920년대 창작된 불가코프의 펠리에톤이 본격 문학 작가가 되기 이전 잠시 거쳐 갔던 무의미한 과정이 아니었고, 그의 작가로서의 자의식을 성장시키고 이후 창작되는 많은 작품들을 위한 ‘좋은 땅에 뿌려진 씨앗’이었음을 밝힐 수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
I. 들어가며
II. 1920년대 러시아 문학과 펠리에톤
III. M.A. 불가코프: 펠리에톤 작가
IV. 불가코프의 펠리에톤 읽기
V.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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