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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영란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6호(통권 제50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15 - 44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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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가 비극의 두 요소로서 제시하는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주요 원리를 그리스 신화의 원형적 특징들과 요소들로부터 추정되는 과정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타당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첫째, 니체가 음악정신이라 할 때는 확실히 디오니소스적인 것을 가리킨다. 그러나 그리스 신화에서 음악은 분명히 아폴론의 영역이다. 그렇다면 니체는 왜 학문과 예술의 신이 아폴론이 아닌 디오니소스를 음악정신과 연관시켰는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니체는 아폴론적인 것으로 ‘꿈’, ‘개별화’, ‘관조, ‘절제’의 원리를 제시하며 ‘조형예술’과 연관시킨다. 그리스의 아폴론 신은 태양신으로 모든 인식의 원천이며 원리이고 인식의 대상으로서 형상이나 이미지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는 ‘빛’과 관련하여 이미지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꿈’이나 ‘가상’ 및 ‘조형예술’과 연관될 뿐만 아니라, ‘빛’을 통해 모든 것들을 구별할 수 있기 때문에 ‘개별화의 원리’로서 작동한다. 나아가 그것은 인간의 각자의 몫을 알고 오만을 범하지 말하는 점에서 ‘자기 인식’과 ‘절제’와 밀접하게 연관된다. 셋째, 니체는 디오니소스적인 것으로 ‘생명력’과 ‘도취’ 및 ‘일체화’의 원리를 제시하며 ‘음악예술’과 연관시킨다. 디오니소스신은 농경신화와 관련하여 끊임없이 재탄생하므로 강력한 생명력을 가졌으며, 포도주의 신으로 주신제와 관련하여 신과의 일체화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도취’와 ‘광기’를 본질적 특징으로 삼는다.

목차

1. 왜 디오니소스적인가
Ⅱ. 아폴론적인 것의 신화적 원형과 특징
Ⅲ.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신화적 원형과 특징
Ⅳ. 니체의 비극정신과 신화적 원리 분석과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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