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 (한국교원대학교) 남영숙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0卷 第4號(通卷 第75號)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10 - 428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주의식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의 지역별 특징을 알아보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정주의식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도시와 농촌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초등학생들의 지역 환경에 대한 생각을 파악하기 위하여 내러티브 글쓰기 활동을 진행하였고 글쓰기 결과를 토대로 지역 환경 인식과 정주의식에 관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대전과 전남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요인분석과 다중회귀분석 등 을 통해 지역 환경 인식과 정주의식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의 지역 환경 인식 유형은 감성적 인식과 이성적 인식,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판단적 인식 등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둘째, 대전 지역 학생들은 판단적 인식에 해당하는 ‘기대’와 ‘생활만족’에 영향을 받아 목적합리적인 행위로서 정주를 선택하고 있는 반면, 전남 지역 학생들은 감성적 인식인 ‘지역애’를 토대로 감정 및 가치중심적인 행위로서의 정주를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지역에 따라 학생들의 환경 인식과 정주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 점에서 학생들의 정주의식 강화를 위한 교육은 지역별 정주의식 형성 유형을 고려하여 개발되어지고 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39-001749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