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운 (경북대학교) 이규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3 - 25 (13page)
DOI
10.21097/ksw.2017.11.12.4.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기반 매일체육 프로그램이 여자청소년의 정보처리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여자중학생 28명이며, 이들은 사전 동의를 거친 자발적 참여자였다. 이 연구의 실험설계는 학교기반 매일체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추론하기 위해 시기(사전, 사후)를 반복 측정하는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수는 오드볼 과제 시 반응시간과 정확률이다. 또한 ERP 분석에서는 2(집단)×3(영역)×2(사전사후)에 대한 반복측정 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종속변수는 P300의 진폭과 잠재기이다. 위의 통계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이, 측정시기에 따른 차이, 집단과 측정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 단순주효과 분석(독립 t-test)을 실시하여 집단과 측정시기별 평균 차이를 알아보았다. 행동수행의 반응시간에 대한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행동수행의 정확률에 대해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정확률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RP 분석에서 P300의 진폭을 분석한 결과, 학교기반 매일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P300의 잠재기에 대해 분석한 결과, 학교기반 매일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짧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학교기반 매일체육 프로그램을 통한 많은 신체활동 참여는 여자청소년들이 과제와 관련된 정보를 제시했을 때 주어진 과제에 더 많은 주의를 가질 수 있게 만들었고, 더 많은 양의 체육프로그램의 참여가 뇌의 성장이 진행되고 있는 여자 청소년의 인지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 여겨진다.

목차

요약
Ac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1657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