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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병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4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69 - 29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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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국 어린이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그림책 작가 중 한 명인 모리스 샌닥(Maurice Sendak)의 그림책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모리스 샌닥의 작품을 보다 폭 넓은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현재 모리스 샌닥 그림책에 대한 상호텍스적 연구가 부재한 상태라서 더욱 본 연구가 유의미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본 연구는 모리스 샌닥의 3부작 그림책인 『괴물들이 사는 나라』,『깊은 밤 부엌에서』 그리고 『저 너머 건너편에』를 중심으로 그의 작품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성을 살펴보려 한다.
본 연구는 본론을 크게 3파트로 나누어 논지를 전개시키려 한다. 『괴물들이 사는 나라는 전래동화 「빨간 모자」이야기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주인공인 맥스와 빨간 모자의 모습을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한다. 본론의 두 번째 파트는 『깊은 밤 부엌에서』와 윈저 맥케이의 『잠의 나라의 리틀 네모』를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이 부분에서는 모리스 샌닥이 맥케이의 만화 형식에서 어떤 부분을 차용했는지를 분석해 보도록 한다. 본론의 마지막 파트는 『저 너머 건너편에』이 지니고 있는 바로크 미술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한다. 각각의 본론에 해당하는 부분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룰 사항은 그림책으로서의 그림의 형식과 내용 그리고 스토리텔링의 변화가 가져다주는 문학적 즐거움과 교육적 기능의 탐색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숲 속의 맥스(Max)
Ⅲ. “잠의 나라“(Slumberland)의 미키(Mickey)
Ⅳ. 이다(Ida)와 바로크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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