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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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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Kwang Tae Jung (Koreatech) Han Kyung Yoon (Koreatech) Byung Kwan Cho (Koreatech)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7 대한인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445 - 44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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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 본 연구는 차량내 로터리 스위치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 스위치의 회전력과 노브의 높이가 스위치의 조작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Background: 차량의 디자인에 있어 인간의 감성적 측면이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는 측면에서 차량 HMI(Human-Machine Interface)의 중요한 구성요소중의 하나인 로터리 스위치의 디자인에 대한 감성적 측면에 대한 연구가 중요해지고 있다. Method: 본 연구에서는 로터리 스위치 디자인 요소로서 스위치의 회전력과 노브 높이가 스위치의 조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손가락 압력기를 활용한 측정과 주관적 평가방법을 활용하였다. Result: 분석결과를 보면, 로터리 스위치를 조작할 때, 회전력과 조작감은 음의 상관관계 (negative correlation)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스위치 회전력과 조작과정에서 인지/엄지에 걸리는 압력의 상관성이 중지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로터리 스위치의 조작감을 최대화하는 노브의 높이는 노브 직경에 따라 약간 상이하기는 하지만, 대략적으로 8㎜~14㎜ 값을 갖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좋고, 스위치의 직경이 작을 수록 스위치를 더 높게 디자인하는 것이 조작감을 좋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onclusion: 로터리 스위치의 노브를 조작할 때 사용자의 조작감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가능한 범위내에서 스위치 회전력을 작게 디자인하는 것이 좋고, 적합한 노브의 높이는 8㎜~14㎜의 범위내에서 노브의 직경이 작을수록 높게 디자인하는 것이 적합하다. Application: 본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의 조작감을 높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차량용 로터리 스위치를 디자인하는데 적용 가능하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Just Noticeable Difference with Knob Size and Turning Effect
3. Sensibility evaluation with Knob Design
4.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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