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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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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민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박권하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9 (9page)
DOI
10.5916/jkosme.2018.4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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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기관에서의 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SOx 저감기술인 습식 스크러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650kw급 엔진에 맞는 인라인 스크러버에서 가이드 각도와 배플의 구조에 변화를 주어 압력강하와 유동의 평균길이를 측정하였고 이를 이용해 최적의 내부형상을 확인하였다. 가이드 각도는 0°에서 75° 까지 15°씩 증가 시키며 해석하였으며, 구조는 배플의 길이, 간격, 개수, 유입구로부터의 거리를 변화시켜 해석하였다. 실험결과 각도는 30°, 구조는 길이 420mm, 간격 200mm, 개수 4개, 유입구로부터의 거리 1000mm의 경우에 최적인 것을 확인하였다. 또 배기유량의 적정량을 제시하기 위하여 최적의 형태에서 입구 속도에 변화를 주어 해석하였다. 해석 결과 속도가 1.5m/s인 경우가 적정속도인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수학적 모델 및 계산조건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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