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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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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노나현 (Pusan National University) 오세종 (Pusan National University) 박동훈 (Pusa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6卷 第2號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95 - 105 (11page)
DOI
10.5139/JKSAS.2018.46.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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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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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회전익기 개발에서 고속화는 중요한 과제이며, 선행 연구들을 통해 덕트 팬을 가지는 비행체는 고속화 실현 가능성이 높은 형상으로 평가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 덕트팬 비행체의 전진 비행시의 유동 특성 및 공력 성능 분석을 위한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전방 팬의 공력 성능은 자유류 유동과 팬 유입류에 의해 결정되는 반면, 후방 팬의 성능은 전방 팬에서 발생한 유동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음을 확인하였다. 전진 속도가 증가하며 전방 팬 입구에서의 유동 박리는 후방 팬보다 먼저 발생하며, 덕트 입구 박리는 팬 추력의 증가를 유도한다. 두 덕트 팬 간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후방 팬에는 상대적으로 정렬된 유동이 유입되므로 박리 이전까지 추력이 꾸준히 감소하고, 전/후방 팬의 추력의 급격한 변화는 동시에 발생한다. 전진 속도에 따라 전체 비행체의 수직력은 감소하였다. 이는 팬 후류에 의한 동체 아랫면 압력 저하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수치적 기법
Ⅲ. 결과 및 고찰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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