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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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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현 (Korea Expree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박진호 (Korea University) 박지호 (Korea Expree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이인모 (Korea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35 - 4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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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을 굴착할 때 터널 막장 전방의 지반 상태를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국내외에서 TBM 현장에 적용 가능한 터널 막장 전방의 지반조건을 예측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TBM 현장에서 적용되는 막장전방 예측기법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였다. TBM 현장에서 필요한 막장전방 예측기법과 탐사심도에 대한 요구사항을 결정하기 위하여 10년 경력 이상의 TBM 오퍼레이터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TBM 현장에 적용 가능한 막장전방 예측기법들을 제안하였다. 그중 TBM 현장에 적용 가능한 막장전방 예측기법 중 한 가지는 커터헤드에 위치한 디스크 커터를 전극으로 이용하여 전기비저항 탐사를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BM 현장에서 전기비저항 탐사를 통한 막장 전방 예측기법의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내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TBM 직경의 0.3배까지 막장 전방의 지반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TBM 공법에 적용하고 있는 막장전방 예측기법
3. TBM에 적용 가능한 막장전방 예측기법 비교분석
4. 전기비저항 탐사
5. TBM 환경을 고려한 전기비저항 탐사 축소 모형시험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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