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한국 디지털 저널리즘의 사회적 형성 : 디지털 뉴스의 상품화 과정에 대한 역사적 연구
추천
검색
질문

The Social Shaping of Korean Digital Journalism - Historical Study on Commodification Process of Digital New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흠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제26권 제1호 KCI등재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35 - 181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한국 디지털 저널리즘의 사회적 형성 : 디지털 뉴스의 상품화 과정에 대한 역사적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 디지털 저널리즘의 역사적 형성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술결정론에 바탕을 둔 지배적 저널리즘 담론에 대한 대안적 접근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한국 디지털 저널리즘의 성격은 디지털 기술의 일방향적 영향에 의해 선험적으로 결정된 것이 아니라 기술과 사회적 맥락 간의 유기적 연관성 속에서 복합적으로 구성된 것이다. 한국의 디지털 기술은 국가ᐨ시장ᐨ시민사회 간 역관계의 변화로 인해 특정한 방향으로 굴절되며 진화하였고, 시장 헤게모니를 중심으로 한국 사회가 재편되고 커뮤니케이션의 상품화가 진행되면서 디지털 저널리즘의 성격에는 근본적 전환이 이루어졌다. 한국 저널리즘의 디지털화는 뉴스의 성격이 경합적 상품에서 비경합적 상품으로 바뀌는 뉴스 상품화의 과정이었다.

목차

1. 서론
2. 디지털 기술의 사회적 상상
3. ‘강한 시민사회’의 등장과 대안적 저널리즘의 실험(∼2002년)
4. 시장의 팽창과 플랫폼 주도 저널리즘의 탄생(2003년∼2007년)
5. 민주주의의 위기와 혁신 저널리즘 담론의 대두(2008년∼)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