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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희 (육군사관학교) 명만식 (삼성전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3호(통권 제390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05 - 211 (7page)
DOI
10.3795/KSME-A.2018.42.3.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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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만개의 부품으로 만들어진 자동차는 그 구조와 기능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특히 엔진은 자동차의 성능과 수명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구성품이며, 이 중 클러치는 자동차의 동력을 전달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다. 클러치 스냅링부는 엔진의 구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데 필요한 구동력을 차단 및 연결하는 부품으로 많은 반복하중에 노출되어 엔진의 수명을 결정하는 주요 구성품이다.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해석법을 이용하여 클러치 스냅링부의 구조응력을 계산하고 피로수명평가를 위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클러치 스냅링부의 형상설계 최적화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클러치 스냅링부의 주요 형상의 설계인자를 결정하여 형상변화에 따른 구조응력 변화를 통해 피로수명을 예측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구조응력
3. 유한요소해석
4. 민감도 해석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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