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태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66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3 - 30 (28page)
DOI
10.15299/jk.2018.02.66.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훈민가〉의 화자와 청자의 유형을 나누어, 각 유형별로 화자와 청자의 성격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훈민가〉에 나타난 말하기 방식과 그 의의를 살펴보았다.
〈훈민가〉의 화자는 1인칭 화자와 함축적 화자의 두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1인칭 화자의 경우에는 주로 화자 자신의 의도를 드러내고, 함축적 화자는 청자를 향한 명령, 금지 또는 청유를 나타내는 것이 주를 이루어 서로 대조를 보이고 있었다.
1인칭 화자와 함축적 청자가 나타나는 작품의 말하기 방식은 모두 1인칭 화자 자신이 청자인 내적 독백이며, 1인칭 화자와 현상적 청자가 나타나는 작품의 경우도 표면적으로는 화자와 청자의 대화로 보이지만, 이 대화 역시 화자의 의도를 드러내기 위한 ‘수사적 방편’으로, 이 또한 대화의 형식을 빌린 독백임을 밝혔다. 1인칭 화자의 독백은 백성들에게 직접 명령하고 권고하고 훈계하며 ‘가르침’을 주는 방식이 아니라, 백성들로 하여금 화자와 동일시하도록 하여, 화자의 입장에 공감한 백성들 스스로 ‘깨우침’을 얻게 하려는 방식이다. 이런 점에서 〈훈민가〉의 독백은 훈민시조의 일반적인 말하기 방식과는 구별되는〈훈민가〉만의 독특한 말하기 방식이라 할 수 있다.
함축적 화자가 나타나는 작품의 경우, 화자는 청자보다 도덕적 · 사회적으로 우위에 있고, 청자는 작품의 표면에 나타나든 나타나지 않든, 독특한 개성을 지닌 특정한 사람이 아닌, 일반 백성들이다. 함축적 화자가 전달하는 메시지는 도적적 당위이기 때문에 보편성과 객관성을 획득하게 되고, 이를 전하는 화자의 발화는 공적인 목소리를 띠게 되어, 함축적 화자는 ‘세계화된 존재’로 공인의 입장을 취하게 된다.
함축적 화자의 말하기 방식은 화자가 일반 백성들을 대상으로 하여 공적인 목소리로 무엇을 명령하거나 요청하고 훈계하며 직접 ‘가르침’을 주는 방식이다. 이 때 독자들은 함축적 화자를 시인과 동일시하고 함축적 청자를 실제 청자인 자신들과 동일시하여 화자의 ‘가르침’을 더 직접적이고 강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훈민가〉에 나타난 화자의 양상
3. 1인칭 화자와 ‘깨우침’
4. 함축적 화자와 ‘가르침’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911-001815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