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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신구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명지대학교 미래정치연구소 미래정치연구 미래정치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5 - 3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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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 우리는 2017년 5월에 실시된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각 후보의 당선가능성에 대한 유권자의 인식 혹은 평가가 유권자의 투표선택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전략투표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전략투표의 필수적인 구성요소인 후보의 당선가능성에 대한 유권자의 주관적 인식은 그 동안 이루어진 수많은 경험적 검증의 노력 속에서 적절히 다루어지지 않아 왔다. 그래서 우리는 대선 이후 실시된 설문조사에 유권자가 인식하는 후보의 당선가능성을 직접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포함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유권자가 가장 선호하는 후보의 당선가능성이 유권자가 평가하는 당선가능성이 가장 높은 후보의 당선가능성과 보이는 격차가 커질수록(유권자가 가장 선호하는 후보의 당선가능성이 희박할수록), 그리고 유권자가 평가하는 1, 2위 후보의 당선가능성 격차가 작아질수록(1, 2위 후보의 경쟁이 치열하다고 유권자가 인식할수록), 자신의 최선호 후보가 당선가능성 1, 2위 후보가 아닌 유권자는 최선호 후보가 아닌 다른 후보에게 투표하게 될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전략 투표에 대한 기존의 경험적 연구 및 연구 가설
Ⅲ. 전략적 동기에 의한 투표선택의 변화에 대한 경험적 검증
Ⅳ. 맺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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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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