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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은솔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박주연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이다영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이문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1 - 16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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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서비스 분야에서의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하여, 다양한 공공 문제를 제보할 수 있는 신고어플리케이션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민원 신고를 적극 홍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만족도는 상당히 떨어지고 있으며,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사용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공공신고 어플리케이션의 문제점을 탐색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 대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1 에서는 사용자 리뷰를 수집하여 신고어플리케이션의 민원 처리 과정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연구방법 2 에서는 사용자에게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직접 신고를 해보게 함으로써 실제 신고 상황에서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신고 어플리케이션의 실질적인 사용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어플리케이션의 기능 및 사용성에 대한 문제점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신고 행동을 유도하고 신고에 대한 보상과 격려를 강화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 방법 1: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리뷰 분석
3. 연구 방법 2: 신고 어플리케이션 사용과 평가
4. 논의 및 디자인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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