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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은선 (홍익대학교) 우영경 (홍익대학교) 차지연 (홍익대학교) 박윤하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88 - 79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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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디바이스의 향상으로 온라인 강의는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하지만 현재 온라인 강의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의 학습 의지 부족과 이탈 현상은 학습 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는 (박광순, 2009; 박성익 외, 2007) 온라인 강의 내용이나 강사의 강의 전달 방식을 개선하는 것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대학에서 온라인 강의 이탈 방지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또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온라인 강의 이탈 방지 목적의 인터랙션의 사용성을 파악하기 위해 125 명을 대상으로 5 가지 인터랙션 유형이 정답률과 집중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5 가지 유형 모두 두 가지 방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강의 중 이탈을 방지하고 학습을 지속하는 것에는 영향을 미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현재 활용되고 있는 인터랙션은 본래 사용 의도인 강의 이탈 방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본 연구는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진행해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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