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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81 - 101 (21page)
DOI
10.15830/kmr.2018.33.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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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의 제시방식은 실무에서 실행할 수 있는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 중 하나이다. 가격의 제시방식에 관련된 연구들이 많은 가운데 본 연구는 분할가격 제시방식에 초점을 맞추었다. 선행연구에서는 분할가격이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밝힌 바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분할가격의 효과에 대한 조절역할을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소비자들의 사고방식유형과 개인차를 나타내는 변수 중의 하나인 조절초점에 따라 분할가격의 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 결과 사고방식유형 중에서 전체주의적 사고방식의 경우에는 분할가격 대비 통합가격으로 제시하였을 때에 사용의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에, 분석주의적 사고방식의 경우에는 가격제시방식에 따른 사용의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전체주의적 사고방식은 가격제시방식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격 매력도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조절초점의 경우 향상초점의 소비자들은 통합가격 보다 분할가격 조건에서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에, 예방초점의 소비자들은 분할가격 보다 통합가격 조건에서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가격제시방식과 조절초점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가격매력도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격제시방식의 연구 분야 중에서 분할가격의 연구 분야를 확장하였을 뿐 아니라, 실무적인 측면에서도 가격제시 방식에 있어서 개인차에 따른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가설설정
Ⅳ. 연구 방법
Ⅴ. 결론 및 함의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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