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봉호 (한신대)
저널정보
한신대학교 종교와문화연구소(구 한신인문학연구소) 종교문화연구 종교문화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5 - 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앞으로의 관광 산업은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로봇)을 중심으로 새로운 체험 문화를 구축해 갈 것이다. 첨단기술을 이용한 관광 상품들이 차별화되고 개별적인 체험 상품으로 관광업계에 벌써 등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관광상품은 여전히 대중관광이라는 형태의 집단 프로그램이 주축을 이루고 있어,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찾아 온 사람들을 동일한 프로그램에 안에서 수용하다 보니, 불만과 불편함 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종교와 관련된 관광 상품의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로, 동일한 대상을 놓고, 신성한 존재로, 관광의 대상으로, 체험의 대상으로 보는 사람들이 한 공간에 집합해 있다면, 당연히 불만족과 갈등적 상황이 생길 수밖에 없다. 하지만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로봇)을 기반으로 한 개별적 맞춤형 관광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종교 및 관광산업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제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별 대응
Ⅲ.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관광산업
Ⅳ.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종교 관광의 가능성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