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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원식 (현대모비스) 최재섭 (현대모비스) 이관우 (현대모비스)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7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926 - 92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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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크래시패드 스킨 형상에 따른 에어벤트 토출구 풍향 왜곡 현상의 원인을 규명하고, 그 회피 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효과적인 개선안 검증을 위하여 풍향 왜곡 현상을 야기시키는 설계인자를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크래시패드 및 에어벤트 주변 스킨 형상을 단순화한 평가용 간이 모델을 제작하였다. 기능 검증을 위한 시험평가는 Fog 시험장비를 활용하였다. Fog 시험장비는 입력 풍량과 Fog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장비로 간이 모델 토출구를 거쳐 나오는 바람을 Fog를 통해 가시화 하고, 해당 케이스별 풍향각도를 측정함으로써 각 인자별 풍향 왜곡 영향도를 검증할 수 있다. 이 같은 시험 기법을 통해서 풍향 왜곡현상에 대한 설계인자별 영향도를 검증하고, 풍향 왜곡 현상을 회피하기 위한 설계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방법
3. 실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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