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원 (서울여자대학교) 구자은
저널정보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글짜씨 글짜씨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6 - 47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자는 근대의 정치적 상황에서 비롯된 한국의 프로스포츠 특히 프로야구의 역사 흐름 속에서, 당시 그래픽 디자인 분야의 역할을 정리하고자 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브랜딩 디자인 개념으로의 확장과 함께 황금기를 맞이한 그래픽 디자인 산업의 상황을 살펴볼 수 있었다. 특히 본 연구자는 원년 수도권 구단 중 하나인 LG 트윈스를 중심으로, 프로스포츠의 브랜딩 시도를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해석했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대 변화에 따라 변화한 한국 프로야구 시장에서의 브랜딩의 개념과 LG 트윈스 구단의 시각적 특성을 사례들을 중심으로 기호학적 관점에서 분석했다. 또한 이 당시 한국 프로구단이 참고했던 외국의 선진프로구단과의 브랜드 비교를 통해, 브랜드를 구성하는 요소의 유사성과 상징성을 분석해 보는 접근을 시도했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앞으로 수행할 관객 경험 관점에서의 프로스포츠의 브랜딩 연구를 위한 사전 연구의 성격을 지닌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LG 트윈스 디자인 배경에 대한 연구
3. LG 트윈스 구단의 시각 디자인 특성 연구
4. LG 트윈스 구단의 브랜딩 방법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0-001788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