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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제 (계원예술대학교) 김진영
저널정보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글짜씨 글짜씨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60 - 74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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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폰트 개발에 충분한 투자를 할 수 없어서, KS코드 기준의 2,350자를 한 글자씩 그리기 어려울 경우와 한글 11,172자를 그려야 할 때, 한글 폰트를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방법으로 조합규칙을 활용한다. 조합규칙이란 음절 단위의 낱글자를 표현할 때, 첫 닿자와 홀자 그리고 받침닿자의 모양을 필요한 숫자만큼 각각 디자인하고, 함께 쓸 낱자들을 연결하는 일종의 설계이다. 따라서 조합규칙은 함께 쓸 낱자의 그룹 설정과 이를 연결하는 설계가 중요하다. 한글 활자는 글자의 물리적 면적과 시각적 공간을 조율하며 디자인한다. 따라서 조합규칙을 이용한 한글 활자디자인을 설계할 때, 이 두 관계에 의해서 빚어지는 크기감과 공간감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많은 양의 글을 읽을 때 쓰는 본문활자는 독서 피로도와 관계가 있으므로 글자의 균형을 지키고 비례를 유지하는 일은 기본이다. 따라서 음절단위 낱글자의 형태 조건에 맞춰 닿자와 홀자의 균형과 비례를 다듬어야 한다. 조합규칙을 활용한 한글 폰트를 분석해보면, 조합규칙 그룹을 물리적인 면적 중심으로 설정하여, 글자의 균형과 비례가 흐트러지는 결과를 낳고 있다. 앞으로도 조합규칙을 활용한 한글 폰트는 지속해서 개발될 것이므로, 글자의 균형과 비례를 조금 더 안정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도록 시각적인 크기를 주의하여 그룹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 조합규칙 그룹을 설정하는데, 기존의 물리적인 면적과 함께 시각적인 공간을 고려하여 그룹을 설정했으며, 또한 닿자와 홀자의 위치에 따라서 그룹을 조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가로모임꼴 받친글자에서 첫 닿자는 [ㄱ] [ㄴ, ㄷ, ㅁ, ㅅ, ㅇ] [ㅈ, ㅋ] [ㅍ, ㄲ, ㅆ] [ㄹ, ㅂ, ㅊ, ㅌ, ㄸ] [ㅎ, ㅃ, ㅉ]로 분류하고, 세로모임꼴 받친글자에서 첫 닿자는 [ㄱ, ㅅ] [ㄴ] [ㄷ, ㅁ, ㅇ, ㅈ, ㅋ] [ㅍ, ㄲ, ㅆ] [ㄹ, ㅂ, ㅊ, ㅌ, ㄸ] [ㅎ, ㅃ, ㅉ]로 분류하고, 가로모임과 섞임모임꼴 받침닿자는 [ㄱ, ㄷ, ㅁ, ㅅ, ㅇ] [ㄴ] [ㅈ, ㅋ, ㅍ, ㄲ] [ㄹ, ㅂ, ㅌ, ㄳ, ㅆ] [ㅊ, ㅎ] [ㄵ, ㄶ, ㄺ, ㄻ, ㄼ, ㄽ, ㄾ, ㄿ, ㅀ ,ㅄ]로 구분하고, 세로모임꼴 받침닿자는 [ㄱ, ㄷ, ㅁ, ㅇ] [ㄴ] [ㅅ, ㅈ, ㅋ, ㅍ, ㄲ] [ㄹ, ㅂ, ㅌ, ㄳ, ㅆ] [ㅊ, ㅎ] [ㄵ, ㄶ, ㄺ, ㄻ, ㄼ, ㄽ, ㄾ, ㄿ, ㅀ ,ㅄ]로 구분해 보았다. 제시한 그룹 설정은 네모꼴 활자 중에서도 바탕체와 돋움체를 2,350자 이상 그릴 때 유용하다. 그리고 조합규칙은 글자의 개성과 폰트의 쓰임 등, 조건과 함께 목적하는 바를 분명히 하고 그에 맞춰 낱자의 물리적인 면적과 시각적인 공간을 조율하면서 설계해야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한글 활자디자인의 두 방법론
2. 네모틀 한글 조합규칙에서 닿자의 역할
3. 닿자 그룹 설정 기준과 조합규칙 사례
4. 닿자 그룹 설정 방법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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