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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인 (보스턴 대학교) 이지원 (국민대학교) 이원미
저널정보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글짜씨 글짜씨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5 - 5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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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디자인 영역에서 웹, 모바일 플랫폼을 이해하고, 인간과 기계의 관계를 다루는 교육 과정은 점차 보편화해가는 추세다. 이 글이 소개하는 ‘타입과 미디어’라는 이름의 교과 과정은 이런 새로운 매체 기술에 관한 논의를 타이포그래피로 좁혀, 학습자가 프로그래밍 논리로 체계화된 글자 조형 원리와 표현 가능성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한 타이포그래피 교육은 컴퓨터 언어특유의 논리적 사고방식을 익히고, 이를 적용해 매개 변수로 표현 가능한 글자 생성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 과정은 학습자가 프로그래밍 언어를 직접 다루며 컴퓨터 고유의 논리 구조를 따라 생각하고 작업하도록 유도하는 데 초점을 맞춰 글자 기호의 이해, 프로그래밍 논리의 이해, 타이포그래피 실습으로 구성한다. 이 중 프로그래밍 논리의 이해 부분은 변수와 데이터, 벡터 그래픽과 좌표, 조건문과 사용자 인풋, 반복문, 패턴화, 함수화, 배열, 애니메이션 등을 주요 교육 내용으로 다룬다.
교과 과정 실행 결과, 학생은 추상적 개념을 코딩으로 구현해 시스템 구조를 설계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타이포그래피에 적용하는 새로운 교육 과정은 단순히 도구를 숙달하는 개념을 넘어 디자이너의 사고를 전례 없는 영역으로 확장하는 데 근본 목적이 있다. 앞으로 이런 교육 방식의 시도가 디자인 교육 전반으로 퍼진다면 새로운 매체의 시대에 적합한 소통방식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배경: 타이포그래피와 코딩
소프트웨어의 이해
교육 도구
교과 내용
교과 과정 실행 결과
마치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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