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종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아연구 아세아연구 제61권 제1호(통권 제17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79 - 112 (34page)
DOI
10.31930/JAS.2018.03.61.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선거정치의 경쟁양상과 결과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정치마케팅의 관점을 통해 보강적인 이해를 시도하는 것이다. 선거경쟁을 일종의 시장현상으로 설정하여 정치마케팅의 관점을 동원함으로써 기존의 이론적 논의들에 더해 적실성이 제고되는 정교한 이해가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선거정치 경쟁시장을 대상으로 삼아 정치마케팅 연구의 관점과 접근방식을 적용, 반영한 분석적 틀을 제시한다. 유권자 니즈에서 출발하는 시장지향적 역량 (market-oriented capability)을 핵심요소로 하여 선거시장의 진행을 5단계로 구분한다. 선거정치의 정치마케팅 연구 분석틀을 ‘정치소비자주의에 기반한 단계적 진행(Political Consumerism-based Stage-Gate Framework)’으로 지칭하며 각 단계별 정치마케팅 측면의 전략적 과제와 핵심 역량을 제안한다. 나아가 각 단계 별로 정치마케팅 연구를 위한 주요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이후의 연구 방향성에 대한 시각을 제공한다. 선거경쟁에 대한 정치마케팅 관점의 해석을 통해 정치시장의 인과적 메커니즘을 더욱 명확히 규명하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의 이론적 정치마케팅 연구의 유용한 출발이 되기를 희망한다.

목차

1. 서론 : 문제의식과 작성배경
2. 정치와 마케팅의 결혼
3. 선거경쟁시장에 대한 정치마케팅 관점의 분석 필요성
4. 선거경쟁시장에 대한 정치마케팅 관점의 분석틀
5. 단계적 분석틀(Stage-Gate Framework)에 기반한 선거경쟁시장 연구의 주요과제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49-001833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