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우 (한국전력기술) 문종성 (한국전력기술) 김정규 (한국전력기술) 맹철수 (한국전력기술) 성기광 (한국전력기술) 김현민 (한국전력기술)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기술과 교육 대한기계학회논문집 C권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9 - 15 (7page)
DOI
10.3795/KSME-C.2018.6.1.0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상부탑재형 노내계측계통(top-mounted in-core instrumentation, TM-ICI)은 하부탑재형 노내계측계통(bottom mounted in-core instrumentation, BM-ICI)과 달리 원자로 하부 헤드에 관통부가 없고 구조가 단순하기 때문에 중대사고 발생 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국내 경수로 원전에서는 하부탑재형 노내계측계통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중대사고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상부탑재형 노내계측계통 및 연계구조물의 설계를 개발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개발 중에 있는 TM-ICI의 연계 구조물인 원자로 내부구조물에 대한 유한요소 모델을 소개하고 동특성 해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모델 및 결과는 다양한 하중에 대한 원자로내부구조물 응답해석에 적용할 수 있으며 상세 설계의 개선에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유한요소 모델 개발
3. 동특성 해석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0-001897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