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선 (가톨릭대학교) 김민지 (연세대학교) 이소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03 - 130 (28page)
DOI
10.32341/JCER.2018.03.31.1.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상담자들이 진로상담에서 대학생 내담자들의 문제를 사례개념화 할 때 탐색하는 요소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을 상담한 경력이 5년 이상 된 상담자 9명을 연구 참가자로 모집하였다. 분석을 위해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을 사용하였으며, 2-3개의 질문을 미리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면접은 평균적으로 90분정도 진행되었으며,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학생 진로상담 및 합의적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외부전문가 3인에게 연구를 통해 도출된 전체 영역 및 범주의 적절성에 대한 자문을 받았다. 최종적으로 ‘내담자의 개인배경 및 적응수준’, ‘진로 관련 당면 문제’, ‘가족배경’,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 ‘진로상담 전략’ 총 5개의 영역과 26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상담자들의 진로상담 사례개념화를 조력하기 위한 방안과 시사점을 기술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911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