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석용 한경석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529 - 53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데이터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기업이 데이터 분석을 현황 설명(descriptive analysis)이나 진단 분석(diagnostic analysis)에만 활용하고 예측분석(predictive analysis)이나 기업의 기술전략 분석 등에는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
본 연구는 오픈 되어 있는 특허의 IPC 코드, 발명자, 출원일 등의 정형데이터와 청구항 등의 비정형 데이터를 네트워크분석, TF-IDF 등의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경쟁기업의 확보 기술과 핵심 기술의 분포, 해외 진출 전략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이를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증명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경쟁사 특허분석을 통한 경쟁우위 전략 수립
Ⅳ.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