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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호 (Korea Expressway Corp) 김봉용 (DongIl Engrg. Consul. Co) 박태완 (Korea Expressway Corp) 김태형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39 - 15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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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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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경상분지 퇴적암지대 특히 양산단층대(일광동래단층대) 구간 퇴적암 비탈면에서 도로 시공 시 불연속면(층리) 에서 발생된 파괴사례를 분석하였다. 이 지역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시공 중 비탈면파괴 사례가 유독 많이 발생된 지역이다. 노출된 파괴 비탈면에 대한 Face Mapping 작성 후 한계평형법에 의한 역해석을 통해 불연속면(층리)의 전단강도 파라미터를 산정하였다. 분석 결과 이 지역 불연속면(층리면) 비탈면 경우 기존 설계 전단강도 파라미터 값 및 문헌제시 값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작게 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층리면에 존재하는 잔존물과 지하수의 유출 등에 의한 영향으로 볼 수 있는데, 특히 점토와 같은 풍화잔존물이 불연속면의 전단강도에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마찰각은 층리면 각과 서로 비례하는 경향을 보여 두 변수사이에 관계식을 제시하였다. 이 식을 이용하여 노출된 층리면각을 알면 쉽게 전단강도 마찰각을 손쉽게 산정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기존 설계적용 암반의 전단강도 파라미터 산정
3. 불연속면이 층리인 비탈면붕락 역해석 분석 사례
4. 역해석 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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