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성배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331 - 3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8년과 2010년 한국 제조업 부문 기술혁신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비기술적 혁신 활동이 기업의 기술적 혁신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비기술적 혁신 활동을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으로 구분하고 각 혁신 활동이 혁신제품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였다. Tobit모형의 추정결과에 따르면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 모두 혁신제품의 매출 비중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기술적 혁신 활동은 급진적 혁신제품인 시장 최초의 혁신제품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비기술적 혁신의 세부 유형별로 효과를 추정한 결과에 따르면 조직혁신 중에서는 업무수행방식의 변화만 유의한 효과를 보였으며 마케팅혁신은 제품디자인, 제품홍보, 가격전략 등이 혁신제품의 매출 비중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I. 서론
II. 선행연구 분석
III. 분석 자료와 추정 모형
IV. 추정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