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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419 - 43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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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에 대한 이성 또는 정신에 부차적인 존재로 보는 기존의 철학체계에서 탈피해 현상학은 신체의 가치 및 의미에 대하여 새롭게 대두된다. 현상학의 출발점은 인간의 체험이며 세계에 대하여 실존의 의미에 서고, 어떤 현상이나 경험을 구성하는 구조에 존재하는 무엇(Something)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무용예술의 신체에 관한 이해를 위해 현상학적 관점의 신체관은 어떻게 조명되고 있는가를 살펴볼 필요성을 가지며 본 연구는 Merleau-Ponty의 실존주의적 현상학을 중심으로 한 신체관에 입각하여 무용예술에서 신체 움직임의 의미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우리의 몸, 현상적 신체는 육체적 존재임을 말하며 나의 실존을 표현한다. 이러한 신체를 매개체로 주변과상호관계를 가지며 나의 신체는 비로소 자신으로 설 수 잇는 구체적인 실현이며 표현인 동시에 표현된 것이다. 따라서 신체를 가진 모든 움직임은 움직임에 대한 의식임과 동시에 움직임 자체이다. 예술로서 춤은 인간의 신체를 주체로 하고 있다. 따라서 춤에 대한 새로운 해석 즉, 현상학적 신체관을 통해 무용 예술의 본질인 신체 의미를 구명함과 동시에 공연예술로서의 춤, 미학적 접근으로서의 춤은 신체와 의식의 합일로서 춤은 총체성과 연속성의 균형이 예술로서의 가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춤은 현상이며 그 현상 자체에 의식을 구현한다. 움직이는 신체의 주체인 신체에 대한 접근의 구성 내용을 통하여 춤 예술의 구조 및 성질을 명확하게 찾을 수 있으며 공연예술(both a formed and performed art)로서의 개념에 명확성을 찾게 될 것이다. 춤 예술에 있어서 우리의 신체는 움직임을 통하여 시간과 공간을 구성하는 체험되어진 신체이며 신체의 동적인 현상인 것이다. 이상으로 현상적 신체의 이론을 통한 무용 예술에의 현상학적 신체 의미는 표현적 움직임의 미적 현상이 몸의 현상으로부터 지각된 체험의 존재로서 춤은 생명을 지닌 그 자체이며 생생한 신체 움직임의 살아있는 재로서 춤은 생명을 지닌 그 자체이며 생생한 신체 움직임의 살아있는 의식된 신체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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