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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01 - 2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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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 학교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교육적 병폐를 극복하고 학교교육이 본연의 기능을 다하여 미래 백년대계의 무궁한 의미를 회복하고자 한 연구이다. 그 중에서 학교체육은 다른 학과목에 비하여 그 중요성이 훨씬 다대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는 척결해야 할 부정적 현상들이 아직도 산재하고 있는 실정이여서 체육교육의 발전, 나아가서 국가발전에 중요한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부정적 현상들은 학생들의 도덕 및 윤리적 문제와 연루되어 있는 바,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체육 교육에 있어서 지도자의 윤리강령을 제정하여 위기에 봉착한 학교체육교육을 바로 세우기 위하여 다양한 문헌을 수집하여 고찰하였다. 문헌고찰 결과 학교체육 지도자의 윤리문제는 학교체육수업과 학생운동선수 관리에서 나타나며 구체적으로 보면 첫째, 학생의 개성과 창의성이 무시된 획일적 교육 둘째, 기능숙달 및 승리지향적 교육관 셋째, 학생운동선수에 대한 체벌 및 약물복용에 있었으며, 문제는 이러한 부정적 현상들을 학교체육 지도자들이 방치내지 조장하고 있었다는 데에 있다.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한 학교체육지도자의 윤리강령의 제정방향을 본 연구에서는 1. 기본원칙 2. 제정 방향 3. 체육교육 윤리강령에 대한 지도자의 책임내용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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