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27 - 14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핀란드는 ‘교육혁명의 나라’ 로 주목 받고 있다. 그들은 철저한 자기반성과 진보적인 교육철학관을 바탕으로 학생중심의, 인간성 함양에 보다 무게를 둔 인문적 체육철학을 실현하고 있고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천하려는 구성주의적 체육교수-학습을 실천하고 있으며, 전인적이고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한 존재지향적 체육철학을 실현하고 있다. 이상의 핀란드 교육혁신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체육교육의 철학적 방향을 제시해 보자면 1. 평등지향적 체육철학이념 구현 2. 체육수업에 대한 철학적 발상의 전환 3. 실용주의적 체육철학의 실현 4. 통합적 수업의 체육철학 구현으로 요약 정리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한 국가의 교육제도를 무조건적으로 모방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의 현실 세계와 사회적 요구에 부합되도록 비판적 시각에서 변용 내지 재구성해야 하며, 이 연구를 통하여 매 말라 있는 한국 체육교육에 살아 숨 쉬는 철학적 이념을 고취시키고 보다 민주적 교육문화를 정착, 발전시켜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950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