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나예 (이화여자대학교) 박정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81 - 10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T기술의 발달로 기업의 유통채널이 다양화됨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기업은 치열해진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소비자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해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을 이용하여 기업과 거래관계를 형성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이 소비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모바일에서 나타나는 관계혜택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를 규명하고, 신뢰와 만족의 매개역할을 통한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한다. 더불어 모바일 거래 능숙도의 조절효과에 대한 실증적 규명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모바일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322의 유효 표본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지각된 관계혜택 가운데 편의적 혜택, 경제적 혜택, 고객화 혜택이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신뢰에는 편의적 혜택과 고객화 혜택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과 신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거래 능숙도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모바일 거래환경에서 나타나는 혜택과 모빙ㄹ 거래 능숙도에 대해 정의하고자 하였으며, 소비자와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을 하고자 하였다.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모델 및 가설 설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