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승 (단국대학교) 이호택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05 - 1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에 TV홈쇼핑이 태동한 지 20년이 넘었지만, 지금까지 홈쇼핑 산업에 대한 연구들은 소비자의 구매결정요인이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규명하는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최근까지 TV홈쇼핑과 관련된 정책보고서들 역시 TV홈쇼핑 산업에서 불공정거래관행 개선, 해외시장 진출, 판매수수료, 방송법과 같은 법률적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단편적으로 진단한 연구들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TV횸쇼핑 산업의 거래관행에서 핵심적인 쟁점이 되고 있는 전반적인 이슈들에 대해 진단하고 거래선진화를 위한 정책적인 제언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와 TV홈쇼핑산업의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1)중소기업 방송편성비율, (2)중소기업 판로확대에 대한 기여, (3)상품매입과 판매수수료, (4)송출수수료, (5)불공정거래 및 소비자 문제, (6)사회공헌과 소비자 후생과 같은 이슈들이 현재 TV홈쇼핑산업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현업 담당자들의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이용하여 각각의 이슈별 우선순위를 파악하였으며, TV홈쇼핑 산업의 거래 선진화를 위해 쟁점이슈 별 정책적 제언을 하였으며 추가로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적 고려도 검토하였다.

목차

I. 서론
Ⅱ. 기존 정책 검토
Ⅲ. 국내 TV홈쇼핑 시장의 이슈
Ⅳ. TV홈쇼핑 산업의 거래선진화를 위한 과제별 우선순위 평가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