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호식 (경북대학교) 권우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5권 제4호(통권 제485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04 - 110 (7page)
DOI
10.5573/ieie.2018.55.4.1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정용 에어컨 시장은 지속적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품질 향상과 생산원가 절감을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Compressor를 구동하기 위한 인버터 회로의 재료비 절감도 중요시 되고 있으며 모터를 운전하기 위한 상전류 측정 방식도 최근 단일 션트 전류감지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단일 션트 전류감지 방식은 상전류 감지를 위해서 최소한의 전류감지 시간(T<SUB>sen</SUB>)이 요구되며 데드타임과 같이 전류감지가 불가능한 구간이 증가하면 모터를 안정적으로 제어하기가 불가능해 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스위칭 패턴을 조정하여 Tsen을 줄이는 방식이 연구되고 있지만 이러한 방식은 전압왜곡에 따른 노이즈 발생 및 하모닉이 증가하는 원인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스위칭 동작 시 발생하는 과도상태에서 LPF(Low Pass Filter)의 과도상태 특성을 이용한 전류감지기법을 통해 정상상태의 전류 값을 추정하여 T<SUB>sen</SUB>을 최소화하고 과도상태 전류감지기법 적용에 의한 누적 오차 증가를 해결하기 위해서 더블샘플링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식은 PWM shift 최소화로 인해 소음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실험을 통해 T<SUB>sen</SUB> 72%, 소음 7.35dB가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실험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69-002046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