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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의진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51輯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93 - 327 (35page)
DOI
10.37981/hjhrisu.2018.04.51.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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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터 벤야민의 마르셀 프루스트와 초현실주의에 대한 비평은, 아우라 개념을 매개로 한 시간과 역사에 대한 이론적 성찰을 통해 20세기 초반 프랑스 문학의 역사적 변화양상을 분석한다. 벤야민은 우선 이들 작품의 사회성을 부각시키면서 궁극적으로 그 최종적인 정치적 함의를 도출해낸다. 그러나 벤야민의 이러한 사회정치적 독해의 저변에서 그의 이론적 방법론을 규정하는 또 다른 고유한 층위가 존재한다. 알레고리, 아우라, 꿈과 깨어남의 변증법 등의 개념을 통해 분석 작가와 작품의 고유한 시간성과 역사성을 포착해내는 방법론이 그것이다. 이러한 벤야민의 사유방법론은 직간접적으로 프루스트와 보들레르의 영향을 받았으며, 이를 매개로 벤야민은 초현실주의적 이미지에 보편적인 현대적 예술개념의 위상을 부여하였다. 벤야민의 시간관, 역사관 및 정치적 지향성은 마르크스주의로 환원할 수 없는 보다 근본적인 역사적 시간성에 대한 이론화를 통해 형성되었다. 역사적 사건과 주체, 그리고 20세기 문학이 시간을 공동체적으로 재구성하는 특수한 형식과 방식에 대한 이론화를 통해, 그의 사유방법론은 현재에도 문학의 사회역사적 위상을 당대적으로 포착하기 위한 작업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이론적이고 역사적인 맥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는 보들레르, 프루스트, 초현실주의 사이의 역사적인 차이와 연속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벤야민과 프루스트의 친연성 : 알레고리
3. 프루스트의 시간성과 벤야민의 역사철학
4. 초현실주의적 이미지
5.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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