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표연수 (건국대학교) 정연자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71 - 81 (11page)
DOI
10.21184/jkeia.2018.4.12.3.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커머스(Media commerce)의 발달은 현대사회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시장에서‘1인 미디어’라는 개인 콘텐츠산업의 신장을 가져왔으며 크리에이터 컨설팅과 콘텐츠의 전반적 관리체계인 MCN(Multi channel network)산업의 성장을 가져왔다. 이에 미디어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산업을 아우르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가 정보사회에 대두되었다. 엔터테인먼트산업과 TV,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원활한 정보 교류뿐만 아니라 상품판매와 유통, 자유로운 자기표현까지 양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고 있다. 이에 뷰티콘텐츠 역시 자유롭고 신선한 미적표현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으며 개그맨 강유미, 김기수, 가수 악동뮤지션의 이수현 등 연예계 엔터테이너들까지 뷰티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미적표현의 문화적·소재의 한계성과 지나친 상업광고로의 제한성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뷰티콘텐츠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논점으로 떠오른 젠더이슈(Gender issue)를 중심으로 이를 활용한 뷰티콘텐츠 활성화 방안의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이론적 고찰과 다양한 사례분석 연구의 방법을 통하여 미디어엔터테인먼트의 젠더표현을 분석하였으며 방송매체, 엔터테이너, 패션 트렌드와 같이 대중적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의 매스컬리니티(Masculinity), 페미니티(Feminity), 젠더리스(Genderless)의 젠더패러다임을 도출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뷰티콘텐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뷰티 한류문화콘텐츠, 뷰티 복합문화콘텐츠, 뷰티 캠페인콘텐츠에 활용하여 뷰티콘텐츠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미디어엔터테인먼트의 젠더표현 분석
IV. 미디어엔터테인먼트의 뷰티콘텐츠 분석
V.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205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