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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32집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73 - 9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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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신문이 지니고 있는 커뮤니케이션적 역할이나 교육적 기능이 새롭게 변화된 대학환경에서 뒤쳐지고 있고, 커뮤니케이션적 중요성이 과거에 비해 크지 않다는 사실은 대학신문이 대학 구성원들에게 잘 읽혀지지 않는 부끄러운 현상을 초래하였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대학신문을 읽는 관행이나 패턴을 살펴보고, 대학신문에 기대하는 바에 대해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갈 바에 대해 연구하기 위하여 대학교 재학생 700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자계식 면접조사 방법으로 설문지 250명의응답을 받아 할당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 대학생들이 대학신문을 비정기적으로 읽고 있고, 중요하고 관심있는 기사만을 골라 읽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대학신문에 대해 만족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신문의 주요 교육적 기능을 대학 관련 정보를 제공해주고, 학내의 의견을 수렴해주며, 학내사안에 대한 심층적 보도 등으로 인식하고 있고, 과거에 비해 대학신문의 학내 영향력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대학신문의 기능은 학내의 의견수렴의 장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학내 사안들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문제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학내구성원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대학신문이 이념적으로 치우쳐서 학생들을 교육적으로 계도하고, 특정한 방향으로 유도하던 과거의 방식은 이제는 전혀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현재 학생들의 취향이 대학신문 보다는 방송으로 흐르고 있어, 점차 학생 기자들을 채용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대학신문의 위상과 영향력은 약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새로운 환경과 도전들에 직면해야 하는 어려운 시기에 대학언론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신문의 미래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매우 시급한 일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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