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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60집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13 - 13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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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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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산업군에서는 신규시장에 선발 진입한 선발자(First Mover)가 시장에서 우위(Advantage)를 취할 수 있다는 사실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렇다면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고 모방이 빈번하여 신규진입과 퇴출이 잦은 프랜차이즈 산업에서도 선발자가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인가? 그러한 선발우위가 기업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인가? 또한 프랜차이징을 먼저 시작한 업종별 선발자들은 시장에서 많은 점포수를 확보할 수 있는가? 본 연구는 이러한 질문들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징을 활용한 선발자 우위에 관한 내용을 고찰하고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프랜차이징(Franchising) 전략을 활용하여 시장을 선점하는 것은 선발자로서의 우위를 확보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확보된 선발자로서 우위는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새로운 시장에 선발진입한 기업이 프랜차이징을 통하여 부족한 자원을 획득함으로서 시장에서 선발자 우위(First Mover Advantage)를 얻고, 그것은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징 전략은 시장에서 많은 점포수(Number of Stores)를 확보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제한된 자원을 가진 기업들에게 프랜차이징 전략을 활용하면 빠른 성장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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