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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313 - 33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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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얼리어답터들 중 한국에서 활동 중인 얼리어답터들을 중심으로 IT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어떤 요인들이 구매결정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한국형 얼리어답터의 성향을 4가지 차원을 선행연구에서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형 얼리어답터의 성향을 국내 활동하고 있는 얼리어 답터들을 대상으로 2가지 추가요인을 도출하여, 총 6가지 요인을 추출하였다. IT제품 수용에 있어서 한국형 얼리어답터의 성향의 역할을 파악하여 소비자의 구매결정요인에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한국형 얼리어답터의 성향중 개혁성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연한 결과겠지만 혁신제품의 IT제품을 구매하는 개혁성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남에게 잘 보이고 싶어 하는 젊은 층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과시성향, IT제품을 사자마자 바로 그 기능을 확인하고 실생활에 활용하려는 자기효능감, 커뮤니티 이용 순으로 나타났다. 구매고려사항과 성격은 IT제품의 구매결정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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