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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333 - 35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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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동차정비기술서비스를 판매하는 정비업체 서비스직원이 새로운 SFA(sales force automation) 시스템을 도입함에 따라 심리적 부담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서, 이들 심리적인 부담요인들을 분류하여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와 관련된 변수는 과업복잡성, 역할모호성(스트레스), 시스템 수용노력, 과업-기술적합성 및 기술수용으로 구분하였다. 실증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이 복잡하고 그에 따른 학습의 복잡성 수준이 높을수록 역할 모호성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판매원은 프로그램 복잡성, 프로그램 학습 복잡성, 프로그램 활용 복잡성, 프로그램 매뉴얼 복잡성 등의 과업 복잡성 수준이 높을수록 노력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판매원의 역할 모호성 수준이 높을수록 노력수준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판매원의 노력수준이 높을수록 기술수용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 적합성 수준이 높을수록 기술수용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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