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07 - 23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조직을 대상으로 미국의 말콤볼드리지(MBNQA) 국가품질상 교육분야(Education Criteria for Performance Excellence)의 기준을 적용하여 리더십, 전략기획, 고객중시, 인적자원중시, 프로세스관리, 측정분석 및 지식경영과 교육성과간의 인과관계 및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공분산구조분석 및 Sobel Test 분석 결과, MBNQA 교육평가모형의 7가지 범주사이에는 직·간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개의 가설 가운데 20개의 가설이 유의했으며 특히, 리더십은 기반과 방향을 통해 결과를 창조하는 시스템을 추진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대학조직에는 탁월한 리더십 및 측정분석 및 경영지식을 바탕으로 전략기획, 인정자원중시, 고객중시, 프로세스관리 등의 모든 부문에 발전이 있어야만 교육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큰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9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