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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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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91 - 21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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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훈육관의 리더십 유형, 리더로서 표출하는 행동과 발휘하는 기능 등이 피교육생들의 양성교육 기간 중 교육훈련성과와 어떤 유의한 관계를 갖는지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장교 양성과정 중 하나인 학사/여군 양성교육과정의 사관후보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훈육관의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방안을 탐구하였다.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훈육관의 리더십 유형에 대해서 신세대 사관후보생 다수가 자신의 훈육관은 민주형에 가까운 리더십 유형을 보여준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론 연구에서 민주형의 리더십을 보다 이상적인 유형으로 인식했던 것처럼 민주형에 가까운 리더십이 발휘될수록 사관후보생들의 교육훈련성과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훈육관의 행동패턴이 고구조주도-고배려형과 저구조주도-고배려형인 경우가 고구조주도-저배려형 및 저구조주도-저배려형보다 교육훈련성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고구조주도-고배려형과 저구조주도-고배려형 간에는 군 생활 태도와 훈육관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는 유의한 수준차이가 없었지만, 병영생활 만족의 경우에는 저구조주도-고배려형이 더욱 높게 나타나고 있다. 셋째, 훈육관의 인간관계적 기능 발휘보다 개념적·전문적 기능 발휘가 사관후보생들의 교육훈련성과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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