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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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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07 - 33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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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기업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와 선순환을 이루는 사회적 책임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실천해야 하듯이, 이 시대의 경영대학은 책임경영교육의 새로운 사명을 완수해야 할 중대한 변화의 시점에 있다. 본 논문은 2007년 제정된 유엔 책임 경영교육원칙(UN PRME: Principles for Responsible Management Education)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대 경영대학의 새로운 미션과 이에 따라 등장한 책임경영교육 패러다임의 의미를 살펴보고, 국내 경영대학이 책임경영교육을 효과적으로 도입하고 실천하기 위한 세 가지 방안을 제안한다. 첫째, 경영대학의 미션과 핵심가치에 책임경영철학이 반영되고 이에 대한 구성원 모두의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는 조직문화를 구축하여야 한다. 둘째, 경영대학의 새로운 미션에 부합하는 일관성 있는 대학의 정책, 교과과정, 교수법 연구 등 세부적인 전략이 이를 뒷받침해 나가야 한다. 셋째, 책임경영교육의 비전을 구현해 나가는 학장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대학차원의 지속적인 행정적, 재정적 지원과 함께 교원들에 대한 동기부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야 한다.오늘날의 경영대학에게 PRME의 도입과 같은 경영학교육 패러다임의 변화관리는 큰 도전이며 동시에 이 시대 경영대학 교육인의 시대적 소명이기도 하다. 본 논문은 PRME와 '책임경영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원론적인 수준에서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도전과제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향후 우리나라의 대학들이 UN PRME에 참여하고 PRME를 도입하고자 할 경우, 각 대학들은 처한 상황에 따라 PRME의 실천보고서인 SIP(Sharing Information on Progress) 등을 통해 내외부적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실천 방법을 설계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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