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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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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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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469 - 49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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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모바일러닝(mobile learning: 이하 m-러닝)의 품질(시스템접근성과 콘텐츠품질)과 개인요인(개인 혁신성과 지각된 유희성)이 기업체 직원의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연구모형의 구조관계에서 사용기간이 조절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연구방법] 설문지에 의해 자료를 수집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유효표본 453부를 가지고 SEM(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사용해 가설검증을 시행하였다.[연구결과] 가설검증 결과 첫째, 개인요인만이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품질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사용자만족도에는 품질요인 중에서 콘텐츠품질이 영향을 미쳤으나 시스템접근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개인요인은 모두 사용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습전이에는 품질과 개인요인 중에서 시스템접근성만이 영향을 미쳤다. 넷째,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학습전이에는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자만족도가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사용기간은 전체 구조관계에 조절영향을 미쳤다.[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 교육 맥락에서 m-러닝이 단순한 학습의 도구를 넘어 학습전이 활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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