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81 - 30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교육의 성공요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연구방법]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특성을 콘텐츠, 교육생, 강사, 교육환경의 네 가지 측면으로 정의하였고, 이 특성들이 교육 만족도와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그런 다음에 기업과 대학에서 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교육을 실시한 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설검정 결과를 기반으로 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교육의 성공요인을 찾아내기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였다.[연구결과]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콘텐츠, 교육생, 강사 특성은 교육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교육 만족도는 교육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분석 결과와 전문가의 의견들을 기반으로 콘텐츠, 교육생, 강사의 세 가지 관점에서 경영시뮬레이션 교육 시 고려해야 할 11가지 성공요인들을 탐색적으로 제시하였다.[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체험중심의 경영교육 방법으로서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성공요인을 제시한 논문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을 활용한 교육방법, 솔루션 개발, 컨설팅 등에 관한 향후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204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