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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교육학회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경영교육학회 2010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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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직의 서비스 제공은 인적 서비스가 중심이 되어 사회복지사 개인의 고도의 전문적 기술과 재량권에 기초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직에서 인적자원관리는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사의 근로실태에 관한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 조사(2001)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조사(2007) 등에서 알 수 있듯이 인적자원에 대한 관심과 처우는 열악한 실정이다(강종수, 2007). 또한 사회복지는 분명 조직 전문직(organizational profession)으로 대부분의 사회복지활동은 조직이라는 맥락 속에서 전개된다. 사회복지사에게 조직은 원조를 제공하는 중요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들의 기술과 직무를 지지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사회복지사들의 상호간의 신뢰는 어디까지나 쌍방이 권한과 의무보다 책임을 소중히 여기고, 목표로서의 기대보다 결과로서의 기대가 한층 요청될 때 비로소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경북지역 사회복지사들의 관리자에 대한 신뢰형성과 공동체의식 및 직무만족을 분석하는 것은 조직효과성에 기여하는 바가 크고 선행연구가 많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의미가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들의 개인적인 특성을 고려한 원만한 인간관계의 개선을 통한 신뢰형성과 공동체의식,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바,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을 높여서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의 확립과 임파워먼트(empowerment)로 조직성과를 향상시키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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