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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교육학회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경영교육학회 2012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03 - 11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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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증권 산업에서 이용할 수 있는 HTS(Home Trading System)의 서비스 품질평가요인을 추출하여 고객만족과 신뢰의 관계품질요인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품질이 고객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관계품질효과가 전환의도 및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전략적 시사점을 얻는데 연구목적이 있다.HTS 서비스 품질 평가요인으로는 정보신뢰성, 매매편의성, 디자인품질, 안전보안성, 커뮤니케이션이고, 관계품질은 만족과 신뢰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서비스품질 요인은 만족에 정(+)의 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신뢰에는 선택적 정(+)의 효과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만족→재 구매의도→고객충성도의 관계는 유의한 영향이 있었지만, 신뢰는 전환의도에만 유의한 영향이 있었다.특히 안전보안성의 HTS 서비스 품질 요인 중 중요한 평가요소로 선택되고 있음은 HTS의 특성을 반영한 금융서비스 품질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고, 충성된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증권회사의 중요한 마케팅전략으로 부각되고 있어 고객만족을 위한 전략적 노력의 중요함을 나타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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