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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교육학회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경영교육학회 2012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65 - 47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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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연구 분야를 좀 더 확대시켜 윤리경영과 기업의 종합적 평가 결과인 신용평가와의 관련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경영에 대한 실천 지수인 KEJI지수는 회사채 신용평가점수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보여주었다. 즉, 윤리경영 실천 지수가 높을수록 회사채 신용평가점수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윤리경영 실천은 장기적으로 기업가치 증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 회계투명성 확보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하여 윤리경영 실천 지수가 높은 기업은 자본시장 내에서 해당 기업의 다양한 대·내외적 정보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반영한 결과물인 신용평가점수도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윤리경영 실천 수준에 대한 평가 정보가 자본 시장내에서 중요한 정보로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윤리경영을 도입하여 실천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간에 회사채 신용평가점수에 따른 관련성을 분석한 추가분석 결과, 윤리경영을 도입하여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회사채 신용평가점수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즉, 기업의 일반적인 조건이 동일하다면 윤리경영을 도입하여 실천하고 있는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자본시장 내에서 좋은 신용평가점수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윤리경영 도입 여부만으로도 자본 시장내에서 긍정적인 정보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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